오늘은 남자들의 건강과 관련된 중요한 주제, 바로 정자검사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결혼을 앞두고 있거나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부부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이기도 합니다.
아래 포스팅에서는 정자검사 후기, 비용,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혜택에 관해서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정자검사란?
정자검사는 남성의 생식 능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정액의 양, 정자의 수, 운동성, 형태 등을 분석해서 임신 가능성을 판단하는 거죠.
요즘엔 환경호르몬이나 스트레스 때문에 정자 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결혼 전이나 아이를 가지려고 할 때 한 번쯤은 꼭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요즘은 난임의 원인이 남성일 문제가 35%정도는 된다고 하니 꼭 검사받으시기 바랍니다.
정자검사 비용, 얼마나 들까?
정자검사 비용은 병원마다 조금씩 다른데요, 대략적으로 이렇습니다:
일반 정액검사 | 2만원 ~ 6만원 |
정밀 정액검사 | 5만원 ~ 10만원 |
하지만 이건 평균적인 가격이고, 실제로는 병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24년 4월부터는 정부에서 임신 준비 부부를 위해 가임력 검사비를 지원한다고 하니, 실제로 내야 할 금액은 더 적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5만원의 비용이 나왔고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것도 5만 원을 지원하니 공짜로 받은 셈입니다.
일반검사 vs 정밀검사, 뭐가 다를까?
일반 정액검사는 기본적인 정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거예요. 정자의 수, 운동성, 모양 등을 체크합니다.
반면에 정밀 정액검사는 좀 더 자세히 들여다봐요. 예를 들어, 성숙정자 선별 검사(HBA)같은 걸 하면 정자의 질을 더 정확하게 알 수 있죠.
정자검사 후기, 실제로 어떨까?
많은 분들이 정자검사를 받으면서 긴장하시더라구요. 사실 저도 처음에 긴장을 하긴 했습니다.
처음에 플라스틱컵 같은 채취용기를 가지고 정액 채취를 할 수 있는 방으로 들어갑니다.
들어가시면 의자? 소파? 저 같은 경우는 신축병원이라 엄청 깨끗하고 소파 같은 의자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티비에서 원하는 동영상을 보고 채취를 한 뒤 나오면 직원에게 채취한 컵을 주는 게 아니라 선반 같은 곳에 올려놓고 벨을 누르고 그냥 가시면 됩니다.
참고로 정자검사 전 금욕은 3~7일 정도 해야 제대로 나온다고 하니 전날 음주, 성행위 등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정자검사 정상범위 및 결과
결과는 보통 3~4일 정도 걸린다고 해요. 병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이 정도 시간이 걸리네요. 결과지를 받으면 여러 가지 수치가 나오는데, 중요한 건 이거예요
- 정자 수: 1500만/mL 이상이면 정상
- 운동성 있는 정자: 32% 이상이면 괜찮음
- 정상 형태 정자: 4% 이상이면 OK
이 수치들이 정상 범위에 있으면 대체로 문제없다고 봐요.
자주 묻는 질문
Q: 정자검사 전에 금욕은 얼마나 해야 하나요?
A: 정자검사를 받기 전에는 보통 2~3일 정도의 금욕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3~4일 정도의 금욕 기간을 권장하지만, 병원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금욕 기간이 너무 짧으면 정자의 수가 적게 나올 수 있고, 너무 길면 운동성이 떨어질 수 있으니 적당히 하는 게 좋아요.
그리고 검사 전 3일부터는 음주, 사우나, 과도한 운동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Q: 정자검사 결과는 언제 나오나요?
A: 정자검사 결과는 검사 종류에 따라 다르게 나와요. 단순히 정자의 수나 운동성만 보는 일반 정액검사는 당일에 결과가 나올 수 있어요.
하지만 요즘은 대부분 정자의 형태까지 자세히 보는 정밀정액검사를 하는데, 이 경우에는 며칠이 걸립니다. 보통 3~4일 정도 소요되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Q: 정자검사 결과가 좋지 않으면 어떡하나요?
A: 정자검사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너무 실망하지 마세요! 생활 습관 개선이나 영양제 섭취로 어느 정도 개선이 가능할 수 있어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미 손상된 경우라면 정자의 기능이나 구성이 크게 좋아질 가능성은 낮습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마시고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다른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아요.